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재건축·재개발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고 속도가 빨라질 전망입니다. 이번 개정안은 주거 환경 개선과 노후 아파트 재건축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주민 동의 요건 완화, 안전진단 절차 조정 등 다양한 변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기대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도시·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 주요 내용
1) 재건축 조합 설립 요건 완화
- 기존: 조합 설립을 위해 조합원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함.
- 개정: 조합 설립 시 동의 요건이 조합원 3분의 1 이상으로 완화됨.
이는 '상가 쪼개기'와 같은 고의적인 사업 지연 행위를 방지하고, 재건축 추진 속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2) 안전진단 없이도 재건축 가능 (재건축 패스트트랙)
- 기존: 재건축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진단(D등급 이하)을 통과해야 함.
- 개정: 주민 요청 시 안전진단 없이도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거나 정비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
또한, 안전진단 명칭이 ‘재건축 진단’으로 변경되며, 기존의 구조 안정성뿐 아니라 주거 환경과 설비 노후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평균 13년 걸리던 재건축 기간이 약 3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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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민 동의 절차 간소화
- 기존: 정비계획 입안 요청과 추진위원회 구성 승인 시 각각 주민 동의를 받아야 함.
- 개정: 하나의 동의를 받으면 다른 사항에 대해서도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는 특례 도입.
이를 통해 복잡했던 주민 동의 절차가 간소화되며, 전자적 방식(온라인 총회 등)을 통한 의결도 허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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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비구역 지정 전 추진위 설립 가능
- 기존: 정비구역 지정 후에만 추진위원회 구성 가능.
- 개정: 정비구역 지정 이전에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변경.
이는 사업 초기 단계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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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공주택 및 광역교통 대책 강화
- 공공주택 일부를 민간이 대행할 수 있도록 허용.
- 대규모 공공주택 지구 지정 시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지정 고시 후 1년 내 수립하도록 의무화.
2. 기대 효과
1)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이번 개정안은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주민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노후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에서 빠른 주거 환경 개선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2) 주거 환경 개선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되고 주거 환경과 설비 노후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더 많은 단지가 재건축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3) 시간과 비용 절약
절차 간소화와 패스트트랙 도입으로 사업 기간이 단축되고,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3. 우려와 과제
1) 안전성 문제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을 추진하는 경우 구조적 안정성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 시행인가 단계에서 안전 문제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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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민 갈등
동의 요건 완화로 인해 일부 주민 간 갈등이나 법적 분쟁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중재 시스템 마련이 필요합니다.
3) 지역 간 격차
사업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자금력이나 행정 지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균형 있는 정책 지원이 요구됩니다.
4. 결론: 도시 정비의 새로운 전환점
2024년 국회를 통과한 도시·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있어 큰 전환점을 마련했습니다. 복잡했던 절차를 단순화하고, 주민 참여를 확대하며, 사업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했지만, 이에 따른 안전성과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이번 법 개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도시 정비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정부와 지자체가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제도 운영을 이끌어가길 바랍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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